미국에서 살아요/영주권 이야기

USCIS Status 변경 EB2-NIW

Dr. Kim 2018. 8. 14. 00:34

이민국 접수 후 95일이 지나는 시점이었다.
USCIS에서 메일이 왔길래 들어가 보니, 상태가 "Case was sent to the department of state"로 바뀌어 있었다.

새벽 잠결에 몽롱하게 봤는데 이게 뭔가하고 검색해보니 승인 후 서류를 국무부 (이민비자 관할)로 넘겼을 때 나오는 거라고 친절히 알려주더라...

이때가 직장때문에 주말 부부를 하던 시기였고, 목요일/금요일 서류 준비 등으로 집에 올라와 있는 중에 와이프와 같이 보고 깜놀......

와이프와 혹시 승인되면 다음 단계에 필요한 서류들을 미리 준비하고 있었다.

그중에 하나가 경찰증명이라는 범죄사실확인서...

우리 가족이 일본에서 3년 정도 내 학위 과정으로 거주를 했기 때문에 일본 경찰증명을 내야하는데 이게 한국에서 신청하면 약 2개월 걸린다.

준비할 서류 중 가장 길게 기다려야하는 서류고 받는 시기를 내가 조절할 수 없는거라 시간을 내서 주한 일본 영사관에 가서 서류 신청하고 왔었다 (이서류는 화, 목요일만 접수 받는다).

받는데 두달을 고려하면 잘 받아도 12월말이라 서류로 인한 지연을 막기위해 미리 신청하자고 한것인데, 우연의 일치인지 이 서류를 신청하고 온 후 USCIS의 상태가 바뀌었다. 할렐루야!!!!

 

일본경찰증명에 대한 것은 여기서 확인 가능...

 

www.kr.emb-japan.go.jp/visa/visa_keisatu_syoumei.html

 

경찰증명서(범죄경력증명서) 신청 안내|주대한민국일본국대사관

경찰증명서(범죄경력증명서) 신청 안내 외국인이 일본에 입국하기 위해서는 자국정부로부터 유효한 여권을 발급받아, 원칙적으로 그 여권에 일본대사관 또는 총영사관에서 미리 사증을 취득해

www.kr.emb-japan.go.jp

평균 processing time이라는게 있어서 내 케이스는 빨라야 12월이나 되어야 뭔가 변경이 있을거라 생각하고 있었는데, 예상보다 엄청 빨리 나왔다.

접수일은 2017년 7월 24일이었는데 최종 이민국 승인이 10월 20일 승인되고 10월 26일 국무부로 이관되었으니 이민국 승인에 3개월정도 걸렸고 국무부 이관도 엄청 빨리 되었다.

다른 사례는 국무부 이관에만 1~2개월 간다던데....

 

여기까지가 이민국과의 진행 과정이다. 이후부터는 Visa processing으로 국무부 산하 비자센터, 주한 미국 대사관과의 절차가 이루어진다.대사관 인터뷰가 끝나고 이민 비자가 붙은 여권을 받으면 다시 이민국에 그린카드 발급 비용 ($220)을 내는 단계가 한번 더 남아있긴 하다.

'미국에서 살아요 > 영주권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NVC Processing EB2-NIW  (0) 2018.08.14
NVC Invoice EB2-NIW  (0) 2018.08.14
증빙서류, USCIS 접수 EB2-NIW  (0) 2018.08.14
Recommendation (Reference) letter EB2-NIW  (0) 2018.08.14
Summary of Contribution EB2-NIW  (0) 2018.08.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