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 8

N-400 접수

아무 고민없이 조건이 되면 바로 신청하려 했던 시민권이었지만 막상 조건을 충족하고나니 꽤 망설였다. 몇번을 입력하고 삭제하고 하다 우선 아이들이라도 먼저 하기 위해 접수를 했다. 큰아이, 둘째 모두 18세가 넘어갔기 때문에 각각 신청해야 한다. USCIS 사이트에 등록하고 N-400 신청서를 작성하는 과정으로 의외로 간단하다. 각자 계정을 오픈하고 온라인 파일링에서 필요한 사항들을 다 입력하는 약간은 시간이 필요하다. 신청 조건에는 몇가지가 있지만 우리는 영주권을 받은 후 5년이 된 조건에 해당된다. 신상정보, 개인 정보, 과거 5년간의 주소, 과거 5년간의 학교 또는 직장, 해외로 나간 이력/기간, Moral character 등등을 입력하고 최종 확인 후 $725를 결재하면 된다. 입력에 시간이 걸릴..

College Vaccine

학교를 다녀야하는 연령대에게 중요한 것중의 하나는 백신 접종이다. 초, 중, 고등학교를 주관하는 ISD에서는 나이별, 학년별로 맞아야하는 기본 접종 규정을 가지고 있어서 입학을 하거나 학년이 변경될 때 확인을 하고 기록을 제출해야 한다. https://www.katyisd.org/cms/lib/TX50010808/Centricity/domain/3795/documents/vaccines/Katy_ISD_Vaccine_Requirements.pdf 한국에서 왔다면 거의 문제가 없으나 여기에 계속 거주하다 보면 기간이 끝났거나 추가해야하는 것들이 생기게 된다. 이번 가을 학기에는 큰아이의 대학 Transfer, 둘째의 대학 입학의 학적 변경이 있어서 관련 서류를 안내에 따라 내고 있는데 두아이 모두 추가 접..

미국에서 유방암 검사를 하면?

사보험을 들어야하는 미국에서 병원은 항상 어렵다. 우리 회사에서 제공하는 보험은 United Healthcare로 Deductable이 있는 플랜이고 내가 매주 내는 보험료는 가족 플랜으로 $95 정도된다 (나머지 80%는 회사가 내주는 시스템이다). 대부분 미국 보험은 기본적인 연간 검사, Annual Check up 또는 Preventative 서비스와 예방 접종을 제공한다. 그래서 매년 정해진 기간에 이런 저런 기본 검사들을 하게 된다. 와이프가 검사를 하고 나서 Mamogram 과 Cevical cancer screening을 할 주기가 되었다면서 order sheet를 준다. 미국에서는 이런 검사가 필요할 경우 바로 하는 곳도 있지만 이걸 전문적으로 하는 병원이 따로 있어서 일종의 처방전같은 서..

캠핑은 즐거워

2023년 한해는 정신적으로 꽤 힘든 시기였다. 40대가 끝난다, 가장으로써의 삶의 무게, 이민 생활의 한계 등 여러 부분들이 복합적으로 밀려온게 이유인듯 싶다. 그래서 작년 한해는 캠핑도 거의 하지 못했다. 한동안 멈춰있다보니 다시 시작하는게 참 어려웠는데 3월을 넘기면 적어도 10월까지는 안되므로 봄방학 기간을 맞춰 빈 곳을 찾아 1박 캠핑을 가기로 했다. https://tpwd.texas.gov/ Texas Parks & Wildlife Department TPWD.Texas.gov is the place to find information about Texas state parks, hunting, fishing, licenses, wildlife, Game Wardens, boat registr..

내가 멘토링을 한다고?

요즘 한국에서는 해외 이주, 해외 취업이 큰 화두인가보다. 해외 진출은 유학을 포함해서 언제나 관심이 있고 한번쯤은 해보고 싶어하는 것이지만 광풍이라 할 정도로 꽤 적극적으로 절실한 시기는 없었던 듯 싶을 정도다. 2000년대들어서 한국 기업들은 자신들의 기업 문화 개선, 근무 환경 개선, 직원 복지 등 다양한 활동과 변화를 시도했었다. 그 선도에 있던 곳이 S 그룹사였고 군대에서 얘기하는 사수, 부사수 개념으로 업무를 지도하는 전형적인 스타일을 유지하면서도 사람의 감성, 인지 등을 케어하는 멘토링 프로그램들도 도입했었다. 선배 엔지니어와 일대일로 매칭해서 일정 기간 동안 회사, 업무, 분위기 등등 첫 사회생활을 돕기 위한 활동들로 최근에는 여러 곳에서 많은 영향력을 주고 있기도 하다. 경험한 두곳의 한..

2024 Pre-UIL Concert

매년 봄에는 ISD 별로 각종 대회가 열리는데 UIL, The University Interscholastic League 라고 한다. 고등학교 및 중학교의 필수 교과 과정을 포함하여 각 과목들이나 Club, Fine Art 과목을 수강하는 학생들이 참여하는 일종의 경연 대회다. 올해는 3월초에 하는데 막내가 활동하는 오케스트라 팀도 참가한다. 학기내내 연습을 하고 대회에 나가기 전 부모들에게 연주를 들려주는 이벤트가 Pre-UIL Concert 로 형식없이 연습하듯 하게된다. 작년에는 중학교 카페테리아에서 했었는데 이번엔 고등학교 홀에서 이루어졌다. 아이들이 고등학교를 가면 다니게 되는 학교이고 진학해서도 오케스트라를 하기 때문에 고등학교 담당 선생님들도 함께 참여한다. 3개 팀이 나가는 대회라 각 팀..

연금제도를 알아보자

연금, Pension은 직장인에게는 은퇴를 준비하는 중요한 아이템이다. 30 중반이 될때까지 학생으로 살았기에 해당되지 않을뿐더러 큰 관심도 없었다. 학위를 마치고 직장인이 되면서는 내가 뭔가를 하기보다는 자동으로 가입되어 운영되었다. 한국의 경우엔 크게 국민연금, 퇴직금, 개인 연금 같은 것들이 주 대상이 되게된다. 내가 다녔던 한국회사는 회사에 따라 약간씩 다르게 운영되었는데 정리해보자면, 1. S 계열사 국민연금: 개인이 4.5% 회사 매칭 4.5% 총 9% 퇴직금: 1년이상 근무할 경우 연수에 따라 적립 (대략 1개월 샐러리 정도) 개인연금: 회사 지원으로 개인 연금 가입 (비율은 기억안남) 2. D 계열사 국민연금: 개인이 4.5% 회사 매칭 4.5% 총 9% 퇴직금: 1년이상 근무할 경우 연수..

세금보고를 해보자

새해가 되면 많은 일들이 새롭게 일어나지만 가장 먼저 해야할 공식적인 일은 세금보고이다. 일정은 매년 조금씩 달라질 수있으나 2024년은 1월 23일부터 4월 15일까지이다 (개인보고일 경우). 이건 연방 소득세이고 주 정부 소득세가 있는 곳에서는 또 다른 세금보고를 해야하는 시스템이다. 일반적으로 연방 소득세와 더불어 주 정부 소득세를 따로 하는 것이지만 Alaska, Florida, Nevada New Hampshire, South Dakota, Tennessee, Texas, Washington과 Wyoming은 주정부 소득세가 없는 곳이라 연방 소득세만 하면 된다. 우리가 거주하는 텍사스도 주정부 소득세가 없어서 우리는 연방소득세만 보고하면 된다. https://www.irs.gov/how-to-..